TV CF 평론

신입 광고마케터 살아남기 2편!

Joh Pang 2020. 10. 28. 20: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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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오늘은 미세먼지때문에 머리가 어질어질하네요..ㅎ

다들 감기도 코로나도 잘 피해가길 바래요!!

​오늘은 저번에 공약했던 바와 같이

KPI / DB수집 / ROAS

위 3가지 내용을 기반으로

몇가지 필수적인 온라인 마케팅용어를 살펴볼께요ㅎㅎ

대게

보통 인터넷에서

CPC,CPA,CTR등 다양한 용어들을 설명해주지만

교과서와 같은 내용이기 때문에....

(정말 교과서..)

 

정작 왜 필수적인 용어인지는 모르셨을꺼에요

그래서 저!

온라인마케터 코롱코롱이 알려드리겠습니다.

우선 KPI인 핵심성과지표가 어떤 것이냐에

따라 마케터가 보는 데이터가 달라져요!

KPI란?

간단하게 KPI는

마케터와 브랜드기업이

달성하고자는 목표치입니다.

[KPI : 핵심성과지표 : 마케팅 목표치]

 

광고산업에서 KPI는 크게

DB수집 / ROAS

위 2가지 개념으로 나눠진다고 볼 수 있습니다.

DB수집?

DB수집은

광고를 통하여 고객의 정보를 수집하는 행위이며,

ROAS?

ROAS는

브랜드 매출대비

어느정도 광고비를 소진했는지를 보여주는

지표입니다.

다시 돌아와서

 

DB수집의 경우,

한 고객이 마케터가 원하는 행동에 광고비를 얼마를 투입했냐? 가

제일제일제일 중요합니다!!!

즉, CPA를 매우 중요하게 보고 있죠

(Cost Per Action)

하지만

ROAS는 각 브랜드 상품의 가격대가 천차만별이기에

DB수집에서

중요시 보는 CPA를 전혀 신경쓰지 않습니다.

(저도 취준생때는 전혀 아무것도 몰랐습니다..ㅜ)

즉, 자기자신이 어떠한 브랜드의 어떠한 상품을 맡게 될지에 따라서

퍼포먼스적인 부분이 많이 달라지며, 광고 전략에 있어서도

많은 영향을 미칩니다~

그럼 ..

KPI / DB수집 / ROAS / CPA 만 알면되는 것인가?

물론 아닙니다!

온라인광고는 기본적으로 광고비 / 광고노출 / 광고클릭

3가지 지표를 매체를 통하여 기본적으로 봅니다.

또한

위 3가지 지표를 활용하여

CPC / CTR 추가적인 지표로 보게되죠

(기본지표 3가지가 분석을 위한 베이스고

CPC / CTR은 가장 중요하며 기초 분석지표입니다.)

CPC란?

CPC는

간단하게 설명드리면

광고비 대비 클릭비용을 보여주는 지표입니다.

해당 지표를 활용하여 광고 예산을 대략 파악할 수 있고

어느정도의 클릭을 받을 수 있을지 생각하게 되는 지표입니다.

CTR이란?

CTR은

노출대비 클릭이 얼마나 되는지

%로 보여주는 지표입니다.

CTR은

평균 CTR지표를 기준으로

우리 브랜드가

어느정도의 클릭을 받고 주목을 띄는지 알기 편한 지표입니다.

종합해보면

CPC와 CTR은 가장 기본이 되는 핵심지표이며,

 

브랜드 마케팅비용을 얼마나 효율적으로 사용할지 판단이 되는

근거 자료로도 사용됩니다.

자!!

가장 배경지식이며 기초가되는 필수 용어들을 알아봤습니다!!

물론 이 밖에도

CVR, CPP, CPT, CPM, CPI, CPS 등 다양한 용어가 있지만

가장 기초적인 용어부터

깨우치면

나머지 용어는 전혀 어렵지 않고

다양한 퍼포먼스 분석에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우리 모두!

언제나 최고의 퍼포먼스 마케터로 성장하기 위하여

항상 노력해나가요!!

그럼 안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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