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암호화폐(코인)

스테이블 코인, 전세계 미래를 책임질 수 있는 암호화폐인가?

Joh Pang 2022. 5. 24. 20:15
반응형

오늘은 코인 시장을 뒤흔들었던

스테이블 코인에 관련한 이야기를 해볼까합니다.

스테이블 코인이란?


스테이블코인(Stablecoin)은 2019년 세계 최초로 담보통화로 원화를 채택하여 탄생한 코인으로 달러화 등 기존 화폐에 고정 가치 1:1 비율로 발행되는 암호화폐를 뜻합니다. 보통 1개 코인이 1달러의 가치를 만들어내도록 설계되었다고 하죠

 

그렇기 때문에 스테이블 1코인이 1달러를 유지해야만 암호화폐로서 가치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스테이블 코인의 종류는 법정화폐, 암호자산, 무담보 세가지로 알려져 있는데요 법정화폐는 모두가 알듯 달러(원화)가 스테이블 코인의 담보역할을 하는 것이며, 암호자산의 경우 스테이블 코인 외 함께 공존하는 다른 암호화폐를 담보로 스테이블 코인 시세를 뒷받침한다고 보면 됩니다. 물론 무담보는 뒤를 받쳐주는 것이 없는 것이죠!

이번 권도형의 스테이블 코인 테라 사건의 경우, 암호자산 생태계로 이루어진 스테이블 코인이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수요와 공급 한축이 망가지기 시작하면 막대한 자산이 있지 않는 한, 끝없이 추락할 수 밖에 없는 구조로 되어있는 것이죠. 

 

스테이블 코인 왜 "1달러"라는 가치에 집착하는가?


그렇다면 스테이블 코인은 왜 1달러의 가치를 유지하려고 하는 것일까요?  개인적인 의견으로 긍정적인 관점으로 본다면 현재 법정 화폐를 대체할 수 있는 강력한 수단이 될 수 있기때문에 미래시장을 선점하려고 하는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부정적인 관점에서는 "1달러 유지" 라는 스테이블 코인 가치가 사람들의 시각을 편협하게 만드는 사기라고 볼 수 있을 것같습니다.

마치 "이 스테이블 코인은 탈중앙화된 코인이기에 현재 법정 화폐와 같은 가치인 1달러로 설정되었고 미래에는 무조건 기축통화로 사용될꺼야!" 라는 암시를 거는 것이죠.

반응형

만약 기축통화로 자리잡은 "1달러"라는 가치가 없었다면 해당 스테이블 코인은 살아남을 수 있을까요? 법정화폐를 담보로하는 스테이블 코인의 경우, 1달러라는 가치를 정립할 수 있으나, 암호화폐 담보 혹은 무담보의 경우, 오로지 투자자들에게 "1달러"라는 암시를 통하여 그 가치를 구축하게 된다고 생각합니다. 이에 편협된 시각을 가진 투자자들은 해당 코인이 잘못될 가능성을 빠르게 인지하기 힘들게 만들죠

 

스테이블 코인, 실체없는 사기? VS 미래지향적인 암호 화폐?


스테이블 코인은 현재 실체없는 사기인지 미래지향적인 암호 화폐인지 많은 말들이 오가고 있습니다. 특히 루나발 테라사건이 터지고 난 후, 전세계 투자자들의 엄청난 투자 손실을 보게 되었고 경찰, 금융위에서도 수사를 시작하게 되었죠.

전통적인 투자기업, 코인을 개발했던 많은 코인개발자들은 테라 사태를 보고 99%의 코인은 '사기'라고 단언했습니다. 저 또한 이러한 의견에 동의하는 바입니다. 그 이유는 현재 수많은 코인이 개발되고 유통되고 있으나, 정확히 세계적으로 인정되고 소비 시장에서 실거래를 일으키기 위하여 진행중인 코인은 '비트코인','이더리움' 2가지 코인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 외 유명한 코인들의 경우, '송금', '환전'과 같은 기능 및 실체 없는 NFT 구매만 지원하고 있기 때문이죠.

실체가 없는 화폐로 실체가 없는 예술품을 구매한다? 마치 실체가 없는 스테이블 코인 "테라"를 실체가 없는 "루나"코인이 뒷받침한다는 이야기와 다름없다고 생각합니다. 즉, 동전의 양면과 같이 가치를 "코인 개발자의 말"로 이루어진다는 것입니다. 

앞으로 스테이블 코인이 미래의 기축 통화로 살아남기 위해서는 현재의 중앙화되어있는 기축 통화와 긴밀한 협의가 필요하며, 전세계 금융시장이 납득할 수 있는 가치 및 어디 국가에도 속하지 않는 "코인 탄생"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마치 개발자를 찾을 수 없는 비트코인과 같이요!

(비트코인이 환경을 망가뜨리는 코인만 아니였다면 엄청난 가치로 보여줬을 수 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초기 모델은 언제나.. 역사만을 남기고 사라지죠ㅠㅠ)

앞으로 스테이블 코인이 보강되어야하는 사안은?


앞으로 스테이블 코인이 살아남기 위해서 보강되어야 할 것은 '신뢰' 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코인의 '가치'도 매우 중요합니다. 하지만 '가치'를 지켜나가기 위해서는 투자자들의 '신뢰'를 얻는 것이 중요하고 모든 업무를 투명하게 공개할 수 있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만약 당장 해당 기업의 스테이블 코인 담보 내역을 공개하라고 한다면 바로 준비하여 실시간 공시로 보여줄 수 있을정도로 말이죠! 그것이 진정한 탈중앙화라고 생각하며, 많은 투자자들에게 '신뢰'를 얻는 좋은 방법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를 위하여 정부, 암호화폐 거래소, 코인 개발자등 3곳의 긴밀한 협업이 필요하며 코인에 대한 국가 정책, 유통 정책, 코인 개발 정책이 필수적이라고 생각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