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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6월 인터넷은행 업종 SNS 마케팅 전투력 측정
SNS 매체 : 페이스북/인스타그램
측정 내용 : 기업별 온라인 광고 소구 및 광고 오브젝트 활용도 체크
대상 기업 : 카카오뱅크, 토스뱅크, 케이뱅크
1. 카카오뱅크
1) 광고 오브젝트 활용
- 카카오뱅크 로고 톤앤매너 활용
- 적극적인 마케팅보다 소소한 이벤트 진행을 위한 SNS 마케팅 (각종 규제로 인한 소극적인 마케팅으로 보여짐)
- 주목도 없음
2) 광고 소구점 활용
- 읽기 힘든 긴 문장 - 가독성이 떨어짐
- 트랜디하다고 느껴지는 인터넷은행 이미지에 반해 떨어지는 SNS 운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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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토스뱅크
1) 광고 오브젝트 활용
- 기업이 만들었다기보다 개인사업자가 광고하는 것 같은 광고 소재 이미지
- 마케팅의 목적은 정확하게 보여줌
- 블로그 프리랜서가 제작한 것과 같은 느낌을 줌
2) 광고 소구점 활용
- 부연설명보다 짧은 설명으로 가독성을 높임
- 이자 입금 1가지 포인트로 문구 제작
- 하지만 문구가 너무 조촐하여 상품에 큰 메리트가 없어보이는 느낌을 줌(본인의 약점을 보여주는 느낌)
3. 케이뱅크
1) 광고 오브젝트 활용
- 브랜딩을 중심으로 동영상 소재를 활용
- 3사 중, 가장 최약체이기에 적절한 마케팅으로 보여짐
2) 광고 소구점 활용
- 토스와 마찬가지로 짧은 문구를 활용하여 가독성을 높이려했음
- 하지만 긴 문장 활용 및 이모티콘 사용안함으로 높은 주목도는 보여주지 않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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